2012/11/13 20:28

유사역사학자가 아님을 증명하는 손쉬운(?) 방법 병림픽

자중되어야 마땅할 사학홍위병 짓

1.

이유립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42992&categoryId=1590 여기 어디에 유사역사학자란 말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덕일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935717 무려 한국민족운동사학회에서 이덕일의 글을 실어 주었으니 이덕일은 유사역사학자가 아니라는 논리인가?

김종서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78552 한국학연구원에서는 김종서의 책을 발간해 주었네? (물론 이 한국학연구원은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있는 한국학연구원과 이름만 같은 사이비...)


이런 행위를 가리켜 권위에 의거한 논증(Argumentun Ad Verecundiam)의 오류라고 한다.

솔직히 참 손쉬운 방법이다. 어떤 사람, 그 사람의 주장을 직접 논하지 않고 논증의 대상과 직접적으로 관련 없고 무관한 것의 권위를 끌어와 증거로 삼는 것이다. 끌어온 것들이 권위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끌어온 것들의 권위와 논쟁의 대상이 된 행위는 아예 무관하거나 직접적인 관계성을 입증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런 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속기 십상이다.


솔직히 말해서 웬만한 "출판물"에는 다 이런 권위에의 호소가 은근슬쩍 들어있다. 필자가 가끔 농담처럼 하는 이야기처럼 "이덕일의 책에도 사학자들의 추천사는 들어있다" 그런 추천사들이 사실은 제대로 읽어 보지도 않고 개인적 친분과 같은 이유로 몇 줄 끌적여 주는 것이라는 것, 아는 사람은 다 안다.


2.

소위 홍위병이라 함은 "특정 대상에 대한 신앙에 가까운 추종으로 그 대상에 반대되는 것을 집단으로 린치하는 행위 혹은 단체"를 말한다. 사학홍위병이라면 아마도 "강단사학만 오로지 옳고 나머지는 다 깐다"는 의미겠지.

그런데 말은 바로하자. 학문은 "신앙"이 아니다. 추종의 대상 자체가 아니다. 학문은 엄정한 연구를 통해 정립되며, 이것을 받아들이는 행위는 "추종"이 아니라 "이해"다. 역사학 역시 마찬가지다. 역사학은 추종의 대상이 아니며, 엄밀한 연구와 검토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학문"이다.

게다가, 홍위병은 추종의 대상에 반하는 것을 "단순히 반한다는 이유만으로 적대"하지만, 유사역사학은 "학문적 검토를 통과하지 못할 만큼 허술하다는 증거가 있기 때문에 비판"되는 것이다. 단순히 소위 강단사학과 맞지 않기 때문에 적대시되는 것이 아니다. 애초에 학문으로서 오롯이 서지도 못하는 형편없는 것이기 때문에 비판되는 것이다.


홍위병의 단순무식한 "분노" 및 "파괴"
유사역사학에 대한 "학문적 비판"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물론 해당 주장들이 단순히 해괴하다는 이유만으로 "학문적 비판"이 제대로 되기도 전에 무시받을 수는 있다. 필자 스스로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자신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러한 무시 및 일방적인 비난의 근거 자체가 "학문으로서 정립된 지식"과 "보편타당한 상식"이라는 점에서 이미 홍위병과는 궤를 달리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학문적으로 정립된 지식과 보편타당한 상식에 의거하여 해괴한 주장을 보고 무가치한 것으로 치부하는 것은 당연한 이성의 권리다. 해괴한 주장을 하는 측이 이에 대해서 자신들의 주장을 "학문적으로 입증"한다면 역시 이성을 가진 인간이라면 당연히 기존의 평가를 수정하고 동등한 주장으로서 받아들일 것이다.

소위 홍위병은 현재 자신들의 파괴 행위에 대해서 이성적으로 반성하고 사과했을까? 아니면 먼 훗날에라도 그들이 반성하고 상대방을 동등한 입장으로 받아들일까? 필자는 아니라고 본다. 그들은 아직도 반성하지 않았고,  끝내 사과하지 않을 것이다. 홍위병들의 신앙의 대상인 모택동은 이미 죽었으니 반성과 사과는 아예 존재할 수조차 없다.


위 논자에게 묻는다. 이런 홍위병과 필자의 행위가 과연 동격으로 치부될 수 있는가?

덧글

  • 을파소 2012/11/13 20:37 # 답글

    자, 이제 이 밑으로 야스페르츠님을 추종하는 세뇌당한 매식 홍위병들의 옹호 덧글이 달릴 겁니....(퍽)
  • 야스페르츠 2012/11/13 20:42 #

    레드썬! ㅋㅋㅋ
  • 셔먼 2012/11/13 20:44 # 답글

    졸렬한 태도를 비판하는 것이 여기선 소위 조리돌림으로 불리다 보니 그들이 진짜 홍위병의 짓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 야스페르츠 2012/11/13 21:27 #

    사실 조리돌림 같은 문화(?)는 지양해야 할 행동이 맞죠. ^^;;;
  • 놀자판대장 2012/11/13 20:44 # 답글

    내 이름은 놀자판대장.
    오늘 나의 역사적 정체성을 깨닫게 되었다.
    그렇다 나는 뉴비 사학홍위병이었던 것이다.
    유사역사학이나 까야지.
  • 야스페르츠 2012/11/13 21:28 #

    어서와~ 들어올 땐 마음대로 들어왔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
  • 2012/11/13 20:4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1/13 21:2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1/13 21:2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1/13 21:2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부여 2012/11/13 21:00 # 답글

    어느 쪽이 홍위병인가? 초록불이나 야스페르츠가 홍위병이라면 또 그걸 까는 이로써는 떳떳한가? 결론은 홍위병짓이 싫으면 나부터 잘하자 이말이지비.
  • 야스페르츠 2012/11/13 21:28 #

    애초에 홍위병에 비유하는 것 자체가 에러임돠.
  • 萬古獨龍 2012/11/13 20:52 # 답글

    으허허 홍위병이 되었스빈닼ㅋㅋ
  • 야스페르츠 2012/11/13 21:29 #

    홍위병 아니라니깐요. ㅋㅋ
  • 유독성푸딩 2012/11/13 21:08 # 답글

    신난다 홍위병이다!
  • 야스페르츠 2012/11/13 21:29 #

    홍위병은 학자들의 적입니다! ㅋㅋ
  • 리얼스나이퍼 2012/11/13 21:50 # 답글

    이덕일 소장과 김종서 교수가 도대체 왜 유사역사학자인데.
    네 마음에 안들면 다 유사역사학자냐?
  • ㅇㅇㅇ 2012/11/13 21:58 # 삭제

    야스페르츠는 홍위병보다 더한 종자네요.
    지맘에 안들면 닥치고 유사역사에 사이비.
    그런데 정작 정상인들이 보기에 제넘은 홍위병에 유사식민사학 ㅋㅋㅋㅋㅋㅋㅋ
  • DDR 2012/11/13 22:23 # 삭제

  • 누군가의친구 2012/11/13 22:30 # 답글

    덕분에 분신술을 다시금 인증했지요.ㄲ
  • 야스페르츠 2012/11/13 23:53 #

    뭐 인증이랄 것까지야... 본인도 굳이 감추진 않고 있죠. 근데 그러면서도 1인 2역을 댓글로 하는 걸 보면 초큼 무섭기도...
  • 마에스트로 2012/11/13 23:26 # 답글

    홍위병 만세! 한국 사학계의 전민 혁명 만세! 인민들이여! 혁명이다!
  • 야스페르츠 2012/11/13 23:53 #

    이사람들이 ㅋㅋ 그렇게 홍위병이 되고 싶으신겁니까? ㅋㅋㅋ
  • 마에스트로 2012/11/14 13:36 #

    눈을 뜨시오! 당신들의 목은 너무 안전하고 우린 피를 너무 흘리지 않았소!
  • rumic71 2012/11/14 10:26 # 답글

    근데 중앙당 지령은 안 나왔습니까? (이미 홍위병)
  • 야스페르츠 2012/11/14 17:06 #

    사학홍위병에게 내려질 지령이야 오로지 한 가지 뿐이죠. 끊임없이 의심하고 연구하라!
  • 파랑나리 2012/11/14 21:53 # 답글

    여기 매식 홍위병 왔습니다. 지령만 내려주면 뭐든지 합니다. 특히 환빠 아니라면서 유사역사학 비판을 비방해서 은근히 유사역사학을 긍정하는 얄미로운 위선자는 우리의 타도대상입니다.

    추신 : DF 분신술 의혹 어떻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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