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04 01:04

유사언어학자께서 또 출몰했음 병림픽

키배 시작


2년 전, 《진시황은 몽골어를 하는 여진족이었다》는 괴서를 가지고 부흥 카페에 찾아와서 탈탈 털렸었던 그분께서 다시 출몰하셨다. 이번에는 무려 고구려의 초기 수도 졸본이 "솔빈부 => 연해주 우수리스크"라는 주장을 가지고 찾아오셨더라. 쯔쯔쯔

고구려의 최초 수도 졸본은 환인이 아니다 (부흥 카페 회원이 아니면 보지 못할 지도 모르겠음...)


전형적인 유사언어학을 열심히 시전하고 계신데... 그래서 심심풀이로 그분의 주장을 한 번 검증이라도 해보려고 사료 검색... 그리고 거짓말처럼 딱 첫머리에서 병맛임을 확인했다.


정인보의 주장을 첫번째로 들고 있는데, 위당의 주장 첫구절부터 단장취의의 증거를 발견한 것...



위당은 순암의 《동사강목》에서 "졸본(卒本)은 곧 발해 대씨(渤海大氏)의 솔빈부(率賓府)이다."라는 구절을 인용하였다. 그리고 그 인용이 지당하다 말하고 있는데, 그와 함께 여기의 솔빈부를 우수리스크 일대로 비정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동사강목》〈졸본고〉는 졸본=솔빈부라는 문장으로 시작하고 있지만, 그 내용에서는 졸본을 지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곳, 흥경의 동남쪽 경계, 흥경에서 봉황성에 이르는 지경, 즉 요동의 경계 부분으로 비정하고 있다. 우수리스크와는 정 반대방향인 셈.

한마디로 완벽한 단장취의다.


하지만 저 유사언어학자께서는 계속 말꼬리잡기만 시전하고 있을 뿐 이 지적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대답을 못한다. 그리고 결국 한다는 소리가 아주 알흠답다.



쯧쯧.

ps. 지난번에도 부흥에서 키배 뜨다가 저소리 하고 도망쳤음. ㄲㄲ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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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리리안 2012/11/04 01:24 # 답글

    ...그게 잘못됬다는건 19세기 실학자들이 발해 연구하면서 밝혀낸건데...ㅡㅡ;
  • 야스페르츠 2012/11/04 01:26 #

    사실 순암이나 고산자도 여전히 잘못 알고 있긴 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그건 다산이 아니었는지요?
  • 을파소 2012/11/04 01:37 # 답글

    저렇게 책 홍보를 하는 군요. 근데 따라 하고 싶어도 홍보 효과가 별로 없을 거 같습니다.(퍽)
  • 야스페르츠 2012/11/04 01:44 #

    저런 식으로 도망치면서 본인은 논쟁에서 이겼다고 생각하니 참으로 아름다운 정신승리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 굔군 2012/11/04 01:42 # 답글

    그니까 발음이 비슷하니까 졸본=솔빈이다 이 지랄인 겁니까?

    광개토왕비에 졸본이 "홀본"으로 나온다는 것만 알아도 저딴 개소리는 못할 텐데...
  • 야스페르츠 2012/11/04 01:45 #

    그 주장 자체가 병맛인 건 맞는데, 정작 그런 자칭 비교언어학까지 가기도 전에 사료비판(?) 단계에서 덜컥 걸려버린지라... ㄲㄲㄲ
  • 셔먼 2012/11/04 01:54 # 답글

    조금만 발음이 비슷해도 '우리꺼다!!'라고 달려드는 버릇은 죽어도 못 버리네요....
  • 야스페르츠 2012/11/04 02:32 #

    게다가 물리학을 전공한 언어학 전문가라는 무시무시한 타이틀을 보유한다는 점에서도 전형적입니다! ㅋㅋㅋㅋ
  • 유독성푸딩 2012/11/04 02:41 # 답글

    당장 100년전 말만해도 지금하고 겁나 다른데 무슨 깡으로(....)
  • 야스페르츠 2012/11/04 03:24 #

    괜히 유사언어학이겠습니까...
  • 부여 2012/11/04 07:54 # 답글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야지, 거인의 시선에 도착되어서는 안되겠지요.
  • 야스페르츠 2012/11/04 09:49 #

    그나마 절름발이 거인을 보면서 그 걸음걸이가 정석이라 우기는 아해를 보면 불쌍하기까지 합니다.
  • rumic71 2012/11/04 09:19 # 답글

    유사언어학이라면 퀘냐어나 클링곤어를 연구할 일이지...
  • 야스페르츠 2012/11/04 09:50 #

    안드로메다어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 파랑나리 2012/11/04 09:39 # 답글

    왜 저렇게 사기를 치는 걸까요?
  • 야스페르츠 2012/11/04 09:50 #

    자신은 진실이라 믿고 있으니 사기는 아니겠죠. 광신도의 포교일 뿐.
  • 2012/11/04 11:4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1/04 11:5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1/04 13:1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1/04 16:0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구천사백수십칠 2012/11/04 13:23 # 답글

  • 야스페르츠 2012/11/04 16:00 #

    이런 宇羅疾.
  • 마법의활 2012/11/04 15:35 # 답글

    죽어야 고쳐요 저런 병은...죽어야....
  • 야스페르츠 2012/11/04 16:01 #

    그저 한숨뿐...
  • 카라바타르 2012/11/04 15:54 # 삭제 답글

    오잉?

    야스님?
    야스님~~~

    여기서도 사기치고 있군요?
    야 이 사람 참 악질이네?

    게다가...

    단장취의의 최고봉을 보여주고 개판 오역에 우격다짐까지 해서 나한테 탈탈 털려놓고
    지금 님 나와바리라고 친구들 모아놓고 또 뒤통수 치심?
    ㅉㅉㅉㅉ
    이건 머 학자가 아니라 순전히 사기꾼이시네^^:

    남들이 부흥카페 회원이 아니라고 마음놓고 사기치시는거 같은데
    만약에 여기 부흥카페 회원분들이 들어와서 진실이라도 털어놓으면 그 개망신을 어케 당할라고 그러시나?

    내 문제의 글에서
    밑천도 기초도 양심도 없는 주제에
    동사강목 졸본고 들먹이면서 위당이 단장취의니 머니 대놓고 까길래 나는 머 세계적인 대석학 나셨나 했더니
    졸본고 지 멋대로 단장취의 해서 지 멋대로 소설쓰면서
    순암선생 이름 걸고 사기치다가 딱 걸려서 개망신 당한 분이

    내 댓글 중에서 딱 저것만 따 와서 (저거야 말로 아주 극악무도한 단장취의지 ㅉㅉㅉ)
    친한 동무들 하고 대놓고 사기치시나? ㅉㅉㅉ

    잔말 마시고
    동사강목 졸본고 원문과 번역 전문 올려놓고 회원 여러분한테 심판 받으라니까?

    냄새나는 똥 쌌으면 싼 놈이 치워야지 왜 안 치우고 여기서 어그로여?
    누가 가르쳤는지 그 선생 참 불쌍하네 ㅉㅉㅉ


  • 야스페르츠 2012/11/04 16:03 #

    이봐요 아저씨. 여기 부흥카페 회원 많아요. 저 위에는 운영진한테 아저씨 제제 좀 하라고 요청했다는 비밀댓글도 있는데 말이지. 세상 사람들이 다 고갱님 편인 것 같아요? 세상 참 편하게 사네요.

    ps. 댁하고 한 논쟁 전문이 링크되어 있는 건 모르시나? 쯧쯧. 댁은 차단이오.
  • 구천사백수십칠 2012/11/04 16:52 #

    친한 동무는 무신 ㄱ-
  • Masan_Gull 2012/11/04 19:59 # 답글

    이쯤되면 생각나는 전설의 '초센 피플'(...)
  • 야스페르츠 2012/11/04 20:02 #

    우리 초센피플 무시하센?
  • 검은하늘 2012/11/04 20:50 # 답글

    부흥에서 언어학적 접근을 봤더니 완전 획기적인 유사학적 접근이더군요. 저렇게 단순 발음상 접근이 되는가 궁금하네요.

    근데 국내에 언어학과가 있나요? 특성화된 각 어문학과 밖에 없을텐데요..
  • 굔군 2012/11/04 21:26 #

    언어학과는 국내 유일하게 서울대에만 있습니다.
  • 야스페르츠 2012/11/04 21:27 #

    그냥 사이비입니다.
  • 마에스트로 2012/11/06 00:45 #

    /굔군 엥? 고려대에도 언어학과가 있어요.
  • 굔군 2012/11/06 02:08 #

    마에스트로//아, 그런가요? 제가 잘못 알았군요. ;
    찾아보니 충남대에도 언어학과가 있군요.
  • Ladcin 2012/11/04 23:12 # 답글

    1. 한글과 한국어가 얼마나 스팩타클한데! 게다가 한자마저 음이 달라지고 이하생략

    2. 그런데 저 책사서 보세요 드립은 뉴밸에서도 본거 같은데...
  • 야스페르츠 2012/11/05 17:40 #

    괜히 유사언어학이겠습니까.
  • 객관적진리추구 2012/11/06 15:10 # 답글

    진짜 오랜만에 들어왔어용 ㅎㅎㅎ 아직도 저런신봉자가 있다는게 슬픈현실....
  • 야스페르츠 2012/11/06 17:58 #

    그냥 불쌍합니다. 어휴
  • 소하 2012/11/07 17:40 # 답글

    "유사언어학(?)" -> ㅋㅋㅋ! 일반언어학과 역사언어학의 차이점이나 알런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 야스페르츠 2012/11/07 19:59 #

    그걸 알면 저런 거 못합네다. ㅋㅋ
  • 민소정 2012/12/01 19:54 # 삭제

    죄송한데 국어학은 어디 들어가죠?

    이론언어학(일반언어학)과 역사비교언어학은 대립되는 관계가 아닙니다...
  • 1234 2012/11/14 12:40 # 삭제 답글

    힘내십쇼 ;

    요새 들어서 자꾸 미꾸리들이 기어 들어와 물을 탁하게 만드네요

    부흥은 그나마 자정능력ㅇ ㅣ좋아서 다행입니다.
  • 오늘은왠지 2018/03/28 11:56 # 삭제 답글

    야스님 덕분(?)에 문성재씨 책을 찾아보고 있는 중. 뭐 앞부분의 각종 중국사료 등을 문헌적으로 조사분석한 부분은 중국 고문학 전공자답게 비교적 자세히 잘 되었있더군요. 주학연 스타일의 비교언어학적인 방법론이야 어차피 제가 잘 모르니까 넘어가고. 평양에서 발굴되는 유물에 관한 일본인들에 의한 조작여부 등은 하도 상투적인 부분이라 또한 넘어가고. 한가지는 분명히 되짚어보고 학계에서도 다시 논의를 해볼 필요가 있을 듯한데, 특히 북방계 유물 전문가분들이 되짚어 봐야할 듯. 평양에서 발견되는 낙랑유물들의 북방계 유물들과의 유사성과 무덤들의 흉노무덤과의 유사성(몽골학자인 에렉젠의 지적), 중국풍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도 다양한 형식의 3천기 무덤들 등. 단순히 이런 북방계 유물들이 중국을 거쳐서 들어왔다고 치부하기에는 중국과의 친연성보다는 직접적으로 초원문화와 연결성이 보다 강한 것에 과거부터 개인적으로 의문을 가지고 있었던 사항. 즉 평양 낙랑유물들의 북방초원유물들과의 강한 유사성 등을 지적한 부분은 볼만한 듯. 나머지는 하도 기존 사학계를 매도하는 부분이 많아서 감정을 많이 자제하면서 봐야할 듯.
  • 오늘은왠지 2018/03/29 00:19 # 삭제 답글

    낙랑유물들에 대한 문성재씨의 주장만 소개하면 편향된 생각을 갖고있는 분들은 옳다구나 그럼그렇지 역시나 강단사학에서는 낙랑유물에 대한 검증도 제대로 않하고 무작정 일본인들의 주장만을 따른다고 호도할지도 모르겠네요. 낙랑유물의 검증에 대한 연구들도 동시에 제시해야 맞겠지요. 단 여기 제시하는 정인성교수의 일련의 연구들 관점도 낙랑유물들의 북방계 유물과의 연계성여부에 조사분석은 다소 미흡하지 않는가 개인적인 소견임.
    "낙랑군 유물 검증에 대한 논문 리스트 -정인성교수 논문을 중심으로 - "
    http://cafe.naver.com/historygall/66238

    덧붙이면 강인욱교수께서 조만간 낙랑유물과 북방계와의 연계성여부에 대한 일련의 분석자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됍니다. (그러고 보니 역사연구에 있어 다소 논란이 될만큼 기존 학계와 다른 시각을 제시하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해외파시군요, 이형구, 복기대, 정인성, 강인욱 등등. 왜 그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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