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9/25 13:56

얼불노 2부의 오역 (12) 오역

브랜 챕터 452p
'거긴 지금쯤 서늘할 거야. 뜨거운 연못에서는 수증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를 거고, 붉은 잎사귀들은 바람에 날려 바스락거리겠지? 달이 떠오르면 형제들이 목청껏 노래를 부를 텐데...'

일종의 백일몽을 꾸고 있는 브랜을 묘사한 장면으로, 현재 브랜은 늑대 섬머에게 빙의된 상태다. 여기서 말하는 '형제'는 릭콘의 늑대인 섀기독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형제들"이 아니라 단수로 형제다. 브랜 챕터 담당 번역 알바는 계속 단수로 되어 있는 형제를 형제들로 번역하는 오류를 저지르고 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노래'도 진짜 노래가 아니라 늑대의 긴 울부짖음을 말한다.

It is cool in the godswood now Steam is rising off the hot pools, and the red leaves of the weirwood are rustling. The smells are richer than here, and before long the moon will rise and my brother will sing to it.

'신의 숲은 지금 시원할 텐데. 온천에서는 김이 피어오르고 위어우드의 붉은 잎사귀들은 바스락거릴 거야. 여기보다 더 진한 냄새들이 있겠지. 머지 않아 달이 떠오르면 나의 형제가 노래를 부를 거야.'


브랜 챕터 456p
그들은 겁이 많아 독이 있는 무기를 사용하면서도 정면으로 붙는 것보다는 숨어서 싸우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했다.

"숨어서 독이 있는 무기로 싸우는 것" 자체가 "겁이 많다"는 것과 등치되는 문장이다. 번역본은 요상하게 독이 있는 무기와 숨어서 싸우는 것을 대비시키고 있다.

It was said that they were a cowardly people who fought with poisoned weapons and preferred to hide from foes rather than face them in open battle.

그들은 겁이 많은 민족이라서 독이 있는 무기로 싸우고 탁 트인 전장에서 적과 맞붙는 것보다는 숨어서 싸우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다.


브랜 챕터 457p
'그러면 양고기와 소고기는 먹지 않을지도 모르겠군.'
브랜은 하인을 불러 두 사람에게 양고기와 보리를 넣은 소고기 스튜를 가져다주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오누이는 그 음식들을 좋아하는 것 같았다.

갑자기 리드 남매에게 심술을 부리는 브랜...일리가 있나. 오히려 크랜노그족이 먹어 보지 못한 음식을 접대하려는 브랜의 배려다.

Maybe they don't have sheep and cattle, Bran thought. He commanded the serving men to bring them mutton chops and a slice off the aurochs and fill their trenchers with beef-and-barley stew. They seemed to like that well enough.

아마 양고기와 소고기를 먹어보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 브랜은 양갈비 몇 토막과 얇게 썬 들소고기, 소고기 보리 스튜를 가져다 주도록 했다. 그들은 그런대로 좋아하는 것 같았다.



브랜 챕터 460p
"저것들은 어릴 때가 더 커, 누나."
소년이 커다란 초록색 눈으로 브랜 일행을 똑바로 바라보았다.
"검은 녀석은 사납지만, 잿빛 녀석은 훨씬... 훨씬 힘이 세. 만져 볼래, 누나?"

마법적인 재능을 가진 조젠 리드가 섬머에게 빙의된 브랜을 느끼고 있는 장면이다. 하지만 번역본은 총체적인 난국... ㅡㅡ;;

"They will be bigger still before they are grown," the young male said, watching them with eyes large, green, and unafraid. "The black one is full of fear and rage, but the grey is strong . . . stronger than he knows . . . can you feel him, sister?"

"다 자라면 훨씬 더 커질 거야." 두려움이 전혀 보이지 않는 커다란 녹색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며 어린 소년이 말했다. "검은 녀석은 공포와 분노로 가득하네. 하지만 잿빛 녀석은 강해... 자신이 아는 것보다도 더 강하구나... 느낄 수 있어, 누나?"

덧글

  • 셔먼 2012/09/25 19:59 # 답글

    어릴 때가 더 크다니......자랄 수록 작아지는 브랜?!!(...)
  • 야스페르츠 2012/09/26 10:54 #

    브랜 스타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유사역사학 방지

얼마블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