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07 13:25

낚시 성공(?) 병림픽

계백의 5천 결사대와 기벌포


동일한 백제본기의 기록에 계백 장군의 전투를 묘사할 때도 여기에서 파생된 “합(合)”의 의미가 사용된 것입니다.


소하 님께서 쓰신 이 구절은, "계백"이라는 이름이 나오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논쟁의 대상이 된 바로 그 "合兵"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이건 관련 내용을 조금만 숙지하고 머리를 나노미터 단위로만 굴려 보아도 알 수 있는 문제다.

저기서 말하는 合의 용례는 논쟁의 대상이 된 글 바로 앞 구절인 계백과 김유신의 황산벌 전투에서 나타난다.

또 당나라와 신라의 군사가 이미 백강과 탄현을 지났다는 말을 듣고 [왕은] 장군 계백(堦伯)을 보내 결사대 5천 명을 거느리고 황산(黃山)에 나아가 신라 군사와 싸우게 하였다. [계백은] 네 번 싸워[四合] 모두 이겼으나 군사가 적고 힘도 꺾이어 드디어 패하고 계백도 죽었다.
又聞唐羅兵已過白江·炭峴遣將軍堦伯帥死士五千出黃山與羅兵戰四合皆勝之兵寡力屈竟敗堦伯死之


소하 님께서는 당연히 이 정도는 알아 듣겠지 생각하고 적당히 글을 썼을 것 같다. 게다가 본문 마지막 부분에는 해당 부분을 직접 인용하고 있다.... (사실 나도 이 포스팅을 하는데 잠시 착각을 해서 소하 님께서 인용을 안하신 것으로 생각했다.. ㅡㅡ;;;; 그 상태로 약 2시간 동안 노출되었으니 나도 난독증인듯.. ㅡㅡ;;;)

아무튼 본의 아니게 이렇게 대박 낚시가 될 줄이야...

소하 님 나이스 샷.


갑자기 옛날 순암의 비슷한 낚시 아닌 낚시에 낚여 파닥댔던 《규원사화》와 《환단고기》(물론 《환단고기》는 《규원사화》를 베낀 것이니, 틀린 거 베끼기 신공.. ㅡㅡ;;)가 생각난다. 악질식민빠 님께서 밝혀내셨던... ㄲㄲㄲ



덧글

  • 크핫군 2011/08/07 13:27 # 답글

    파닥파닥파닥
  • 야스페르츠 2011/08/07 14:28 #

    월척이로세~
  • m1a1carbine 2011/08/07 13:29 # 답글

    파닭파닭파닭(핡)
  • 야스페르츠 2011/08/07 14:28 #

    대물입니다. 하앍!
  • Rcroxe 2011/08/07 13:38 # 답글

    어기여차 대어로구나
  • 야스페르츠 2011/08/07 14:28 #

    ㅋㅋㅋ
  • bergi10 2011/08/07 13:39 # 답글

    파닭은 맛이라도 있지....
  • 야스페르츠 2011/08/07 14:28 #

    파닭 먹고 싶어효.
  • 낚시왕 2011/08/07 14:27 # 삭제 답글

    그러니까 뭐라도 일단 취직부터 좀 ....
    취직이 안되면 공사판에 나가서라도 돈을 벌던가
  • 야스페르츠 2011/08/07 14:29 #

    열심히 돈 벌고 있다네. 실업급여라도 들어는 보셨나요? 하긴, 취업을 해봤어야 뭔지 알겠지 쯧쯧
  • 2011/08/07 14:40 # 삭제

    머리속에 있는 부산 아파트부터 빨리 처분하시죠

    아 상상속에 있는 아파트라 처분이 안되나?
  • bergi10 2011/08/07 16:36 #

    아... 진짜 겨울에 졸업하자마자 취직해야 되는데 ㅋㅋ

    졸업하고 놀아도 실업급여 나오나요?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6 #

    졸업하고 놀면 빚만 늡니다.... (응?)
  • 로자노프 2011/08/07 14:57 # 답글

    파닥파닥인가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6 #

    하앍하앍
  • 2011/08/07 15:1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6 #

    뭐라 코멘트하기가 어렵네요.
  • hyjoon 2011/08/07 15:20 # 답글

    좀 더 있으면 굴비 엮을 기세.....(야!)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6 #

    뜨끔... 지금 엮고 있다능.
  • Allenait 2011/08/07 15:44 # 답글

    파닥파닥!!!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6 #

    하앍하앍
  • 누군가의친구 2011/08/07 16:03 # 답글

    저런!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6 #

    이런!
  • 2011/08/07 16:1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7 #

    겟올라잇!
  • 2011/08/07 18:0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1/08/07 19:57 #

    덕분에 좋은 것들을 얻었습니다. 기대하십쇼. ㄲㄲ
  • 2011/08/07 20:0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1/08/07 20:02 #

    아 물론 아니지요. 모종의 음모(?)가 있습니다. ㅎㅎ
  • 네리아리 2011/08/07 20:27 # 답글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개역개정판 마가복음 1:17
    ㄴ퍼덕퍼덕!

  • 야스페르츠 2011/08/07 20:54 #

    이 낚시는 전혀 의도하지 않은 것인데 월척으로 걸렸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ㄷㄷㄷ
  • 객관적진리추구 2011/08/07 21:06 #

    오 기대할께요~ 야스페르츠님!!
  • 지나가던과객 2011/08/07 20:38 # 삭제 답글

    B모씨께서 네이버 한자 사전을 검색이라도 해봤다면 저런 수모를 안 당했을 텐데 말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1/08/07 20:55 #

    휴....
  • 객관적진리추구 2011/08/07 21:05 #

    그러게 말입니다^^
  • 긁적 2011/08/08 00:34 # 답글

    블레이드가 쓰러지지 않아!!!!
  • 야스페르츠 2011/08/08 14:06 #

    이미 침몰한 거 아닌가효? 이제 DFTT만 남은 듯...
  • 객관적진리추구 2011/08/08 13:18 # 답글

    저번에 초록불님께 대항했던 대제국고려의 증거랑 만주몽골은 조선의 땅이라고 책 팔아먹는 이성근이라는 의사라는 인간이 요즘 근황을 보니...ㅋㅋㅋㅋㅋ 이덕일 책에 대해 아주 실랄하게 비판하는데...
    그 비판이 아주 가관입니다....지딴애는 이덕일도 식민사학이라네요..ㅋㅋㅋㅋㅋㅋ 요즘은 정치하느라 정신이 없는 것 같다는...ㅋㅋㅋㅋㅋ 웃긴다.....하하하..(먼산)
  • 야스페르츠 2011/08/08 14:06 #

    헐....
  • 굔군 2011/08/08 15:55 #

    그쪽은 오히려 이덕일이 고조선 영토를 실제보다 더 작게 잡아 놨다고 까고 있죠. ㅋㅋ
    산동 반도까지는 훨씬 크게 늘려잡아야 하는데...ㅋㅋㅋㅋㅋ

    아니, 이미 이덕일이 비정한 것만도 충분히 큰데, 그것만으로는 만족을 못하는 것인가?
    대체 환빠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 것인지?ㄷㄷㄷㄷ;;
  • 2011/08/08 14:0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1/08/08 14:07 #

    조심(?)하세요. 적당한 조롱이야 모르겠지만 사실 마주 욕설을 해서 좋을 건 하나도 없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제 욕하는 애들을 볼 때마다 불쌍해서 죽을 거 같아요. 그래서 마주대고 욕도 못해주겠음... ㅠㅠ
  • 소하 2011/08/08 22:54 # 답글

    낚시 아닌 낚시가 되어버렸네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하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유사역사학 방지

얼마블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