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17 13:11

난독증의 중기 증상 병림픽

고조선이 멸망하자, 한은 고조선 일부 지역에 군현을 설치하여 지배하려 하였으나, 지역 토착민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그리하여 그 세력은 점차 약화되었고, 드디어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소멸되었다(313)



※ 난독증 환자를 위한 간단한 퀴즈

1번 문제
"나는 영어를 공부하여 시험보려 하였으나, 날짜를 잘못 알아 실패하고 말았다."
다음 문장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1. 공부도 안하고 날짜 핑계를 대고 있다.
2. 공부도 안하고 시험만 보려다가 날짜 때문에 못봤다.
3. 영어 ㅅㅂㄻ! ㅠㅠ
4. 공부는 했는데 날짜를 잘못 알아서 못봤다.

2번 문제
"일본은 한국을 식민지로 만들어 지배하려 하였으나, 한국민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다음 문장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1. 식민지를 만들려고 했는데 실패했다.
2. 식민지도 못 만들고 지배하지도 못했는데, 반발에 부딪혔다.
3. 이런 X바리 색희!
4. 식민지로 만들었으나 반발에 부딪혔다.

/////////////////////////////


문맥상, 그렇게 해석하는 것 자체는 이해해 주겠는데, 뒷 문장들을 보면 자기 해석이 틀린 것 쯤은 알아야 하는 거 아닐까...

하긴, 인지부조화에게 뭔들 통하겠냐마는.


회사에서 매일 야근하느라 이렇게 싸지르는 글 밖에 못쓰는 한 사람의 넋두리.




덧글

  • rumic71 2010/03/17 13:17 # 답글

    난독증 환자에게 이건 결코 간단한 퀴즈가 아니지 말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0/03/17 14:31 #

    컼ㅋㅋㅋ
  • 에플리카 2010/03/17 14:39 # 답글

    중의적 문장인가요...?
    근데 이걸로 난독증을 판단할 수 있는 재료가 되는지 궁금하네요.
  • 야스페르츠 2010/03/17 16:01 #

    중의라고 보긴 어렵죠. "A하여 B하려 했으나"라고 했을 때, "하려 했다"는 것이 A에 해당하는지, B에 해당하는지가 애매할 수는 있지만, 뒤에 "C했다"를 통해서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하거든요. 게다가 "하려 했다"는 것이 무조건 "하지 못했다"라고 해석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 santalinus 2010/03/17 15:11 #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간만에 신나게 웃고 갑니다^^
  • 야스페르츠 2010/03/17 16:01 #

    ㅋㅋㅋ
  • 들꽃향기 2010/03/17 15:27 # 답글

    저는 3번이요! (응?)
  • 야스페르츠 2010/03/17 16:01 #

    정답! (응??)
  • 현암 2010/03/17 15:35 # 답글

    으음 저도 반박글 쓸려고 했는데 먼저 하셨군요. ㅋㅋ 역시 달인의 포스가....
  • 야스페르츠 2010/03/17 16:01 #

    ㅎㅎㅎ
  • 지나가는이 2010/03/17 16:22 # 삭제 답글

    교과서 문장치고 애매한 것만은 사실입니다.
  • 야스페르츠 2010/03/17 17:27 #

    문장 자체로는 애매한 것이 맞습니다만, 전후 문맥을 고려하면 그렇게 애매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 hyjoon 2010/03/17 16:30 # 답글

    난독증 환자에게는 올림피아나 경시대회 급입니다. 정도껏 요구하셔야죠.(응?)
  • 야스페르츠 2010/03/17 17:28 #

    4지선다인데요. 찍으세요! (응?)
  • ㅇㅇ 2010/03/17 17:47 # 삭제 답글

    보기가 이상한 거 같은데요. 진짜 저거 모르면 난독증인건가요? 공부하고 안하고, 식민지 지배가 성공한건지 실패한건지 저거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겁니까?

    제일 위에 문장은 한이 군현설치에 실패한 걸로 이해됩니다. 근데 그것도 뒷문장이 예로 "그 세력이 점차 안정화되고 고구려의 공격도 무사히 격퇴하였다"라면 군현설치에 성공한 걸로 이해했을겁니다.
  • 야스페르츠 2010/03/17 18:06 #

    1. 시험을 못본 것은 분명하지만, 공부를 했는지 안했는지는 "판단 불가"죠. 엄밀하게 말해서 1번 문제는 저것만 가지고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맞긴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공부를 안했다"라는 결론을 내릴수는 없죠.

    2. 일본 지배 문제는 배경 지식을 통해 판단가능하죠. 그리고 기본적인 배경 지식, 즉 앞뒤 문맥(이 문제에서는 생략된)을 따져보면 저 문장의 해석은 큰 이견 없이 한가지로 귀결됩니다.

    3. "결과적"으로는 실패죠. 실패하는데 무려 400년이 걸렸을 뿐. 결과적 실패가 과정 자체가 존재하지 않도록 만들지는 않습니다. 토착민의 저항, 점차 약화되다 축출 등의 언급은 기본적으로 "과정"이고, 그 과정은 "설치"와 "지배" 자체가 있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저 문장은 "지배 시도가 실패했다"는 의미지, "지배가 없었다"는 의미가 될 수는 없죠.
  • ㅇㅇ 2010/03/17 18:42 # 삭제

    1 색깔로 강조를 해두셨길래 그걸 판단하는 문제로 생각했습니다.
    2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하신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제가 진짜 난독증인듯하네요...
    3 과정의 상세내용을 제가 모르니 할말이 없습니다. 극단적으로 400년간 꾸준히 전쟁에 준한 상태의 반발이 있고 행정력을 미치지 못했다면 아예 지배가 없었다고 판단할수도 있을겁니다. 기간이 400년이라니 판단하기가 힘드네요,
  • 야스페르츠 2010/03/17 19:18 #

    지배의 성패는 분명 실패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결과적으로는요. 하지만 과정이라는 것을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400년이 넘도록 지속된 그 무엇이 있는데 말이죠.

    하지만 저 글의 대상이 되는 블로거는 "아예 없다"고 해석, 아니 미리 결론을 내려 놓고서 "교과서가 이상하다"고 말하고 있으니 문제인 것이죠.
  • 1번문제 2010/03/17 19:38 # 삭제 답글

    정답 3번!!!!!!!!!!!!!!
    맞췄으니 상품주세요!!
  • 야스페르츠 2010/03/18 01:19 #

    사랑과 평화를 담아 키스를 보냅니다.
  • Allenait 2010/03/17 20:55 # 답글

    ...그저 읽고싶은 대로 읽는 거에는 답이 없지요
  • 야스페르츠 2010/03/18 01:20 #

    원래 그분들의 특기 아닙니까..
  • ㄲㄲㄲ 2010/03/17 21:18 # 삭제 답글

    애초에 군현 지배가 실현되지 못했다면, 왜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는 걸까요? 강력한 반발이고 뭐고 일단 군현 지배가 이루어져야 일어나든가 말든가 할 텐데 말이죠.
  • ㄲㄲㄲ 2010/03/17 21:23 # 삭제 답글

    그리고 애초에 국사 교과서 자체가 한사군의 역할과 의미를 너무 축소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네요. 400년이란 세월이 결코 그렇게 무시하고 넘어가 버릴 시간이 아닐텐데...

    400년을 존속했는데도 지배에 실패한 거라면, 고구려도 결국 요동 지배에는 실패한 걸까요? 하지만 국사 교과서에서는 절대 그렇게는 말 안 하죠.
  • 야스페르츠 2010/03/18 01:20 #

    교과서도 문제는 있겠지요. ^^;;
  • 2010/03/18 22:2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santalinus 2010/03/23 01:03 # 답글

    교과서 표현 자체가 조금 모호한 면은 있어요. 스리슬쩍 뭉개면서 대충 넘겨버리려는 듯한 꼼수;;;가 느껴지는 것은 저의 망상?;;; 혹여나 언어영역 점수 안 나오는 학생들을 위해, 친절하게 풀어써줄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군현을 설치하여 지배하려 하였으나, 지역 토착민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가 아니라
    "군현을 설치하여 지배하였다. 그러나 지역 토착민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로 말이죠.
  • ㄲㄲㄲ 2010/03/23 01:59 # 삭제

    제 생각에는 저런 식으로 애매모호하게 얼버무리는 것보다는, 차라리 당당하게 밝히고 우리 역사의 한 부분으로 포함시키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일제 강점기 파트를 따로 서술하는 것처럼 한 군현의 지배 파트를 따로 집어넣는 거죠.
    어쨌거나 삼국과 병존하면서 우리의 국토 안에서 일어났던 일이니까요. 시간적으로 보나 공간적으로 보나...

    물론 그러면 외워야 할 게 더 많아져서 학생들이 싫어할 것 같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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