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04 22:34

오호(五胡) 외전 4 - 화살의 일화 역사

겨울 10월, 토욕혼의 위왕(威王) 모용아시(慕容阿柴)가 죽었다. 모용아시에게는 아들이 20명 있었다. 병에 걸리자 여러 아들과 동생을 불러서 그들에게 말하였다.

(중략)

모용아시가 또 여러 아들들에게 각각 화살 하나씩을 바치라고 명령하고, 하나의 화살을 잡아서 자기의 동생 모용모리연(慕容慕利延)에게 주고 그것을 꺾게 하였다. 모용모리연이 그것을 꺾었다. 또 19개의 화살을 잡아 가지고 꺾게 하자 모용모리연은 꺾을 수 없었다. 모용아시는 마침내 그들에게 타일렀다.
"너희들은 이를 알겠느냐? 외롭게 되면 꺾기 쉬우나 많으면 꺾기 어렵다. 너희는 마땅히 함께 힘을 쓰고 마음을 하나로 하여야 하며 그런 연후에 나라를 지키고 가정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말을 끝내고 죽었다.
冬,十月,吐谷渾威王阿柴卒。阿柴有子二十人,疾病,召諸子弟謂之曰 ....(中略)..... 阿柴又命諸子各獻一箭,取一箭授其弟慕利延使折之,慕利延折之;又取十九箭使折之,慕利延不能折。阿柴乃諭之曰:「汝曹知之乎?孤則易折,眾則難摧。汝曹當戮力一心,然後可以保國寧家。」言終而卒。



어디선가 많이 본 이야기 같은데.... 역시 모리 가문은 대륙에서 온게야.


이렇게 또 유사역사학 하나가 탄생합니다.

덧글

  • 들꽃향기 2010/02/04 22:36 # 답글

    그리고 '축소지향의 일본인'답게 19개의 화살이 3개의 화살로 축약된 것입니다! (도주한다.)
  • 야스페르츠 2010/02/05 09:19 #

    오옷! 근데 화살 3개도 못부러뜨릴 정도일까요? ㅎㅎㅎ
  • 耿君 2010/02/04 22:41 # 답글

    헐 ㅋㅋㅋㅋㅋㅋㅋㅋ
  • 야스페르츠 2010/02/05 09:19 #

    자치통감은 파면 팔 수록 보물입니다. ㅎㅎㅎ
  • 海凡申九™ 2010/02/04 22:43 # 답글

    아아 모용씨가 신라로 왔다가 일본으로 간 것입니까?

    이것으로 신라=모용씨 떡밥의 그럴듯한 완성....(도주하여 로켓발사시설로 도주.....)
  • 야스페르츠 2010/02/05 09:19 #

    그, 근데 이 모용씨는 저 멀리 청해성에 살던 모용씨라는.....
  • 自重自愛 2010/02/04 22:45 # 삭제 답글

    그러고 보니 [신라 법흥왕은 선비족 모용씨의 후예였다] 그 책에서도 신라에 도착한 선비족이 바다를 건너 일본으로 갔을 거라는 대목이..... -o-;;;;
  • 야스페르츠 2010/02/05 09:20 #

    모용씨이긴 한데.... 도저히 이 모용씨는 신라로 갈 수가 없다는...
  • Allenait 2010/02/04 23:07 # 답글

    ...와우(....)
  • 야스페르츠 2010/02/05 09:20 #

    저는 와우를 하지 않습니다. 전 카트라이...(퍽!)
  • 消爪耗牙 2010/02/04 23:24 # 답글

    놈들이 괜히 中囯지방에서 설쳤겠음.
  • 야스페르츠 2010/02/05 09:22 #

    오... 모리 가문의 中囯지방이 저곳이었군요. 이제 京都가 어디인지 밝혀 주세요. ㅋㅋ
  • 한단인 2010/02/05 01:02 # 답글

    쿨럭쿨럭..
  • 야스페르츠 2010/02/05 09:22 #

    토닥토닥..
  • 네비아찌 2010/02/05 09:54 # 답글

    그런데 이솝 우화에도 이 비슷한 얘기가 있는 걸 보면 이 얘기의 진짜 기원이 어딘지 참 궁금해집니다.
  • 야스페르츠 2010/02/05 20:17 #

    신데렐라 이야기의 기원을 찾는 편이 더 빠를 듯... ^^;;
  • 베리타스 2010/02/05 12:34 # 삭제 답글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연개소문도 아들 3형제에게 그 이야기를 했다더군요. 일본서기였나...
  • 야스페르츠 2010/02/05 20:17 #

    험... 그런가요?
  • 남연아~ 2010/02/05 19:55 # 삭제 답글

    요컨대 발음상 어감상 비슷한 이름이라고 함부로 엮지 말라는 거군요^^
  • 야스페르츠 2010/02/05 20:18 #

    아니... 그게 아니라 제가 엮은 거라능. ㅋㅋㅋ
  • hyjoon 2010/02/06 13:55 # 답글

    뭐 명량해전에서 바람의 철쇄아도 있습니다..ㅋㅋㅋㅋ
    이건 양호한 편....(그게 아니잖아)
  • 야스페르츠 2010/02/07 16:44 #

    역시 이누야사 김억추! (응?)
  • 으응 2010/02/07 07:38 # 삭제 답글

    그래서 그 20형제;;들은 잘 살았나요?ㄷㄷ

    화살을 장남이 아닌 모용모리(?!)연이 꺾게 한 걸 보니 후사는 동생이 이었나보죠?

    아니면 20형제들이 힘을 합쳐 모용모리연에게 19대의 화살처럼, 털리지 말라는 훈계인가요;;ㄷㄷ
  • 야스페르츠 2010/02/07 16:45 #

    잘 살았답니다. 그리고 후사는 모리연 말고 다른 사람이었는데 지금 누군지 기억이 안나네요. 모리연하고 아들 20명한테는 그 후사나 잘 도와주라고 저런 유언을 한 게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유사역사학 방지

얼마블연